default_setNet1_2

5월 '문화가 있는 날' 전국문화지도

기사승인 2022.05.23  

공유
default_news_ad1

[아띠참신문]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보균)와 지역문화진흥원(원장 차재근)은 매달 마지막 수요일이 포함된 주에 국민이 일상에서 문화를 더 쉽게 접할 수 있도록 ‘문화가 있는 날’ 주간을 운영하고 있다. 해당 주간에는 문화 시설 할인, 무료 관람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한다.

   
▲ 5월 전국문화지도 소개ⓒ지역문화진흥원

◇세대를 넘어 공감하는 열정의 무대, 문화가 있는 날 ‘실버마이크’

가정의 달을 맞아 5월 문화가 있는 날 주간(5월 23일~5월 29일)에는 가족들이 함께할 수 있는 프로그램들이 다채롭게 추진된다. 특히 만 60세 이상 실버 세대의 주체적 문화 활동을 장려하는 세대 맞춤형 사업 ‘실버마이크’의 첫 공연이 진행된다. 올해 선정된 103개 팀이 이번 5월부터 11월까지 매월 문화가 있는 날 주간, 공감과 소통의 공연으로 전 국민의 일상에 찾아갈 예정이다.

이 밖에도 △총 502개 팀(1548명)의 청년 예술가들이 참여하는 ‘청춘마이크’ △지역 주민이 주체적으로 만들고, 즐기는 ‘지역문화콘텐츠’ 사업 △지역별 특성과 수요에 따라 기획된 ‘생활 속 문화활동’ 사업 등 국민의 일상을 더 풍족하게 할 문화가 있는 날 기획 사업들이 5월 문화가 있는 날을 계기로 전국 곳곳에서 시작된다.

◇가정의 달, 남녀노소 함께 즐길 수 있는 다채로운 문화 행사 가득

문화가 있는 날 주간 전국에서 열리는 다양한 문화 행사 역시 주목할 만하다.

수도권에서는 서울 잠실야구장에서 KBO 프로야구 LG와 키움의 경기가 열리며 외야 그린석을 50% 할인된 가격에 구매해 관람할 수 있다. 평택남부문화예술회관에서는 국악과 인형극을 접목한 국악 동요극 ‘아기돼지 삼형제’ 공연이 펼쳐진다.

강원권에서는 양구인문학박물관에서 도자기 페인팅 체험이 진행되고, 온 가족이 함께 관람할 수 있는 가족 음악극 ‘이솝우화’ 공연이 홍천문화예술회관에서 열린다.

충청권에서는 충남 예산시네마 앞 문화 광장에서 문화 체험과 공연으로 풍성하게 기획된 ‘예산문화 소원종’ 행사가 진행되며, 전라권에서는 전시 해설, 체험 등 다양한 문화 활동으로 구성된 이어그리기 콘서트 마음 릴레이 ‘5월의 마중’ 프로그램이 순천 복합문화공간 기억공장 1945에서 펼쳐진다.

경상권에서는 거제시문화예술창작촌에서 국악 월드뮤직 콘서트 ‘2022 타오 비나리 in GEOJE’가 무료로 진행되고, 제주권에서는 제주아트센터의 기획 제작 공연 ‘제주하모니’를 통해 예술가들이 풀어내는 제주의 역사를 만나볼 수 있다.

문화가 있는 날 사업 담당자는 가정의 달을 맞아 “문화가 있는 날 프로그램을 통해 온 가족이 함께 즐기고 의미 있는 5월을 보낼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율리 기자 lyl@attichamnews.com

<저작권자 © 아띠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